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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디지털 영상처리 입문 :: chapter 04 :: 화소 점 처리
    Study/디지털 영상처리 2021. 3. 2. 18:4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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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chapter 04 화소 점 처리

     

    1. 화소 점 처리의 개념

     

    1) 화소

    • 색의 밝기 값을 디지털로 표현한 데이터

    화소의 십진수 값

    화소의 이진수 값

    표현되는 밝기

    0

    0000 0000

    검정색

    63

    0011 1111

    어두운 회색

    127

    0111 1111

    회색

    191

    1011 1111

    밝은 회색

    255

    1111 1111

    흰색

     

    2) 화소 점 처리

    • 원 화소의 값이나 위치를 바탕으로 단일 화소 값을 독립적을 변경하는 기술
    • 다른 화소의 영향을 받지 않고 단순히 화소 점의 값만 변경하기 때문에포인트 처리라고도 함
    • 대표적 기법 산술연산논리연산반전광도보정 등

     

     

    2. 디지털 영상의 산술 연산

     

    1) 산술 연산

    • 디지털 영상의 각 화소 값에서 임의의 상수 값으로 사칙연산(+,-,*,/)을 수행하는 것

    산술 연산 - 사칙 연산 별 비교

     

    덧셈 산술 연산 주요 코드
    덧셈 산술 연산 전/후 비교 (상수 : 30)

     

    2) 산술 연산의 문제점과 해결 방법

    • 산술 연산의 결과 값은 화소의 최대값과 최소값을 넘을 수 있음
    • 해결 방법 클램핑 기법랩핑 기법

     

    3) 클램핑 기법

    • 연산의 결과 값 최소 값 à 연산의 결과 값 최소 값
    • 연산의 결과 값 최대 값 à 연산의 결과 값 최대 값
    • 8비트 그레이 영상의 최소 값과 최대 값은 0, 255이므로음수 값은 0으로, 255 초과 값은 255로 설정

    클램핑 기법 그래프

     

    4) 랩핑 기법

    • 연산의 결과 값 최소 값 à 연산의 결과 값 최소 값
    • 연산의 결과 값 최대 값 à 연산의 결과 값 최소 값부터 최대 값까지를 주기로 하여 반복
    • 1) 연산의 결과 값 최대 값 + 1 à 연산의 결과 값 최소 값
    • 2) 연산의 결과 값 최대 값 + a à 연산의 결과 값 = a - 1

    랩핑 기법 그래프

     

     

    3. 디지털 영상의 논리 연산

     

    1) AND 논리 연산

    • 원하는 비트를 선택적으로 0으로 만드는 기능 수행 (Mask 연산이라고도 함)

    AND 연산 예
    AND 연산 주요 코드
    AND 연산 전/후 비교 (상수 : 128)

     

    2) OR 논리 연산

    • 원하는 비트를 선택적으로 1으로 만드는 기능 수행 (Selective-set 연산이라고도 함)

    OR 연산 예

     

    3) XOR 논리 연산

    • 입력이 다를 때만 1을 출력 (Compare  연산이라고도 함)
    • 일반 영상에서 특정 화소 값을 찾는 데 활용됨

    XOR 연산 예 (상수 : 128)

    4) NOT 논리 연산

    • 화소 비트를 반전시킴
    • 검정색 -> 흰색, 흰색 -> 검정색

    NOT 연산 예

     

     

    4. 디지털 영상의 다양한 화소 점 처리 기법

     

    1) 화소 점 처리의 일반화 식

    • P : 입력 영상 화소 값
    • T : 화소 값을 변환하는 매개
    • q : 값을 변환하여 얻는 출력 화소 값

     

    2) 기법 종류

    • 명암 변환
    • 명암 대비 변환
    • 경계 값을 이용한 처리
    • 범위 강조 변환

     

    5. 명암 변환 (Intensity Transform)

     

    1) 명암 변환

    • 말 그대로밝기를 변경하는 변환 기법
    • 미리 지정된 변환 함수를 바탕으로, 입력 영상의 이전 화소를 새로운 화소로 변환하는 점 처리 기법
    • 종류 널 변환영상 반전 변환감마 보정

     

    2) 널 변환 (Null Transform)

    • 입력 영상을 출력 영상으로 변환해도 변화가 없는 것
    • 단순히입력 화소를 출력 화소로 바꾸는 변환

    널 변환 예

     

    3) 영상 반전 변환 (Negative Transform)

    • 사진학적 역변환을 말함
    • 각 화소의 값이 영상 내에 대칭이 되는 값으로 변환

    영상 반전 변환 예
    영상 반전 변환 주요 코드
    영상 반전 변환 전/후 비교

     

     

    4) 감마 보정 (Gamma Transform)

    • 입력 값을 조정하여 출력을 제대로 만드는 과정을 말함
    • 감마 값에 따라영상을 밝게 하거나 흐리게 조절할 수 있음
    • 감마 값 > 1 -> 어두워짐
    • 감마 값 < 1 -> 밝아짐

    감마 보정 그래프
    감마 보정 참고 자료

     

     

    6. 명암 대비 변환 (Intensity Contrast Transform)

     

    1) 명암 대비 스트레칭 (Intensity Contrast Stretch)

    • 밝기 차이를 크게 하는 것
    • 가장 밝은 값 -> 최대한 밝게
    • 가장 어두운 값 -> 최대한 어둡게
    • 높은 명암 대비를 보이는 영상을 생성하는 것

    명암 대비 스트레칭 그래프

     

     

    2) 명암 대비 압축 (Intensity Contrast Compress)

    • 밝기 차이를 작게 하는 것
    • 가장 밝은 값 -> 최대한 어둡게
    • 가장 어두운 값 -> 최대한 밝게
    • 낮은 명암 대비를 보이는 영상을 생성하는 것

    명암 대비 압축 그래프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7. 경계 값을 이용한 처리

     

    • 주어진 경계 값으로 화소 값을 그룹화하여결과적으로 화소 값의 수를 감소시킴
    • 종류 포스터라이징이진화

     

    1) 포스터 라이징 (Posterizing)

    • 영상 속 화소의 명암 값의 범위를 경계 값으로 축소하는 기법

    8비트 그레이 레벨 영상(a)에 경계 값을 8로 적용한 영상(b)

     

    2) 이진화

    • 영상 속 화소 값에 경계 값을 적용하여, 두 개만 있는 영상으로 변환하는 기법

    이진화 예

     

     

    8. 범위 강조 변환

     

    • 일정 범위의 화소 강조하고나머지 부분은 그대로 유지하는 기법
    • 원하는 부분이 다른 부분에 비해 도드라져 보임

    범위 강조 변환 예

     

    범위 강조 변환 주요 코드
    범위 강조 변환 전/후 비교 (범위 : 100 ~ 150)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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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xmjhwn@gmail.com