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디지털 영상처리 입문 :: chapter 04 :: 화소 점 처리Study/디지털 영상처리 2021. 3. 2. 18:43728x90
chapter 04 화소 점 처리
1. 화소 점 처리의 개념
1) 화소
- 색의 밝기 값을 디지털로 표현한 데이터
화소의 십진수 값
화소의 이진수 값
표현되는 밝기
0
0000 0000
검정색
63
0011 1111
어두운 회색
127
0111 1111
회색
191
1011 1111
밝은 회색
255
1111 1111
흰색
2) 화소 점 처리
- 원 화소의 값이나 위치를 바탕으로 단일 화소 값을 독립적을 변경하는 기술
- 다른 화소의 영향을 받지 않고 단순히 화소 점의 값만 변경하기 때문에, 포인트 처리라고도 함
- 대표적 기법 : 산술연산, 논리연산, 반전, 광도보정 등
2. 디지털 영상의 산술 연산
1) 산술 연산
- 디지털 영상의 각 화소 값에서 임의의 상수 값으로 사칙연산(+,-,*,/)을 수행하는 것
2) 산술 연산의 문제점과 해결 방법
- 산술 연산의 결과 값은 화소의 최대값과 최소값을 넘을 수 있음
- 해결 방법 : 클램핑 기법, 랩핑 기법
3) 클램핑 기법
- 연산의 결과 값 < 최소 값 à 연산의 결과 값 = 최소 값
- 연산의 결과 값 > 최대 값 à 연산의 결과 값 = 최대 값
- 8비트 그레이 영상의 최소 값과 최대 값은 0, 255이므로, 음수 값은 0으로, 255 초과 값은 255로 설정
4) 랩핑 기법
- 연산의 결과 값 < 최소 값 à 연산의 결과 값 = 최소 값
- 연산의 결과 값 > 최대 값 à 연산의 결과 값 = 최소 값부터 최대 값까지를 주기로 하여 반복
- 예1) 연산의 결과 값 = 최대 값 + 1 à 연산의 결과 값 = 최소 값
- 예2) 연산의 결과 값 = 최대 값 + a à 연산의 결과 값 = a - 1
3. 디지털 영상의 논리 연산
1) AND 논리 연산
- 원하는 비트를 선택적으로 0으로 만드는 기능 수행 (Mask 연산이라고도 함)
2) OR 논리 연산
- 원하는 비트를 선택적으로 1으로 만드는 기능 수행 (Selective-set 연산이라고도 함)
3) XOR 논리 연산
- 입력이 다를 때만 1을 출력 (Compare 연산이라고도 함)
- 일반 영상에서 특정 화소 값을 찾는 데 활용됨
4) NOT 논리 연산
- 화소 비트를 반전시킴
- 검정색 -> 흰색, 흰색 -> 검정색
4. 디지털 영상의 다양한 화소 점 처리 기법
1) 화소 점 처리의 일반화 식
- P : 입력 영상 화소 값
- T : 화소 값을 변환하는 매개
- q : 값을 변환하여 얻는 출력 화소 값
2) 기법 종류
- 명암 변환
- 명암 대비 변환
- 경계 값을 이용한 처리
- 범위 강조 변환
5. 명암 변환 (Intensity Transform)
1) 명암 변환
- 말 그대로, 밝기를 변경하는 변환 기법
- 미리 지정된 변환 함수를 바탕으로, 입력 영상의 이전 화소를 새로운 화소로 변환하는 점 처리 기법
- 종류 : 널 변환, 영상 반전 변환, 감마 보정
2) 널 변환 (Null Transform)
- 입력 영상을 출력 영상으로 변환해도 변화가 없는 것
- 단순히, 입력 화소를 출력 화소로 바꾸는 변환
3) 영상 반전 변환 (Negative Transform)
- 사진학적 역변환을 말함
- 각 화소의 값이 영상 내에 대칭이 되는 값으로 변환
4) 감마 보정 (Gamma Transform)
- 입력 값을 조정하여 출력을 제대로 만드는 과정을 말함
- 감마 값에 따라, 영상을 밝게 하거나 흐리게 조절할 수 있음
- 감마 값 > 1 -> 어두워짐
- 감마 값 < 1 -> 밝아짐
6. 명암 대비 변환 (Intensity Contrast Transform)
1) 명암 대비 스트레칭 (Intensity Contrast Stretch)
- 밝기 차이를 크게 하는 것
- 가장 밝은 값 -> 최대한 밝게
- 가장 어두운 값 -> 최대한 어둡게
- 높은 명암 대비를 보이는 영상을 생성하는 것
2) 명암 대비 압축 (Intensity Contrast Compress)
- 밝기 차이를 작게 하는 것
- 가장 밝은 값 -> 최대한 어둡게
- 가장 어두운 값 -> 최대한 밝게
- 낮은 명암 대비를 보이는 영상을 생성하는 것
7. 경계 값을 이용한 처리
- 주어진 경계 값으로 화소 값을 그룹화하여, 결과적으로 화소 값의 수를 감소시킴
- 종류 : 포스터라이징, 이진화
1) 포스터 라이징 (Posterizing)
- 영상 속 화소의 명암 값의 범위를 경계 값으로 축소하는 기법
2) 이진화
- 영상 속 화소 값에 경계 값을 적용하여, 두 개만 있는 영상으로 변환하는 기법
8. 범위 강조 변환
- 일정 범위의 화소는 강조하고, 나머지 부분은 그대로 유지하는 기법
- 원하는 부분이 다른 부분에 비해 도드라져 보임
728x90'Study > 디지털 영상처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디지털 영상처리 입문 :: chapter 05 :: 히스토그램을 이용한 화소 점 처리 (0) 2021.03.03 디지털 영상처리 입문 :: chapter 03 :: 영상처리를 위한 visual C++ (0) 2021.03.02 디지털 영상처리 입문 :: chapter 02 :: 디지털 영상 (0) 2021.03.02 디지털 영상처리 입문 :: chapter 01 :: 디지털 영상처리의 개요 (0) 2021.03.02 디지털 영상처리 입문 :: Intro (0) 2021.03.0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