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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디지털 영상처리 입문 :: chapter 02 :: 디지털 영상
    Study/디지털 영상처리 2021. 3. 2. 18: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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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chapter 02 디지털 영상

     

    1. 디지털 영상의 구분 및 색 정보

     

    1) 디지털 영상에서의 색 정보 인식 방법

    • 색상
      • 눈에 비춰진 색의 느낌
      • 색깔을 구분하는 변수
    • 채도
      • 흰 색이 섞이지 않은 색의 순수한 정도를 나타냄
      • 빨간 색은 흰 색이 섞인 분홍 색 보다 채도가 높음
    • 명도
      • 밝고 어두움을 나타내는 정도
      • 흰 색에서 검정 색까지의 범위를 가짐
      • 대비(Contrast) : 영상의 가장 어두운 영역부터 밝은 영역까지의 범위, 대비가 클 수록 눈에 잘 띔
      • 시각이 대비에 민감하므로, 영상처리에서 유용하게 쓰임

     

    2) 디지털 영상의 구분

     

     

    2. 컬러 모델

     

    1) 컬러 모델 : 하나의 색과 다른 색 간의 관계를 표현하는 방법

     

    2) RGB 컬러 모델

    • 대부분의 디스플레이 장치에서 사용하는 모델 
    • Red(빨강), Green(초록), Blue(파랑) 세가지 색상 값을 이용하여 다양한 색상을 표시함 
    • 세가지 색을 혼합할 수록 색이 밝아 짐
    • CMY, HIS, YCrCb 모델로 변환 가능 


    3) CMY 컬러 모델

    • 잉크를 사용하는 출력장치에서 주로 사용하는 모델 
    • Cyan(청록), Magenta(자홍), 노랑(Yellow) 세가지 색상 값을 이용하여 다양한 색상을 표시함 
    • 세가지 색을 혼합할 수록 색이 어두워 짐


    4) HIS 컬러 모델

    • 인간의 시각 시스템과 유사한 모델 
    • Hue(색상), Saturation(채도), Intensity(명도) 세가지 색상 값을 이용하여 다양한 색상을 표시함 


    5) YCrCb 컬러 모델

    • 시각이 민감한 명도 정보는 유지하고, 민감하지 않은 색상 정보는 크기를 줄이는 모델 
    • Y(명도), Cr(붉은색), Cb(푸른색) 세가지 색상 값을 이용하여 다양한 색상을 표시함 
    • 이미지 및 영상 데이터 압축 표준 양식인 JPEG, MPEG 등에서 사용 

     

    3. 디지털 영상의 생성

     

    1) 아날로그 / 디지털 신호

    • 아날로그 신호 
      • 연속적인 시간에 대응되는 연속적인 값으로 이루어짐. 
      • 일상 속 빛, 소리 등 
    • 디지털 신호 
      • 불연속적인 값으로 이루어짐 
      • 집적 회로 간의 통신 등 
    • 아날로그 신호 -> 디지털 신호 변환 과정 
      • 표본화 -> 양자화 -> 부호화 

     


    2) 표본화(Sampling)

    • 연속된 신호 파형에서 일정한 시간 간격으로 값을 취해 불연속적인 신호로 변환하는 과정 
    • 표본화 주기 : 값을 취하는 일정한 시간 간격 
    • 표본 값 : 표본화 된 파형의 높이 값 

    표본화 주기

    원본과의 유사도

    데이터 크기

    짧음

    높음

    크다

    길음

    낮음

    작다

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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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xmjhwn@gmail.com