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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 영상처리 입문 :: chapter 02 :: 디지털 영상Study/디지털 영상처리 2021. 3. 2. 18:30728x90
chapter 02 디지털 영상
1. 디지털 영상의 구분 및 색 정보
1) 디지털 영상에서의 색 정보 인식 방법
- 색상
- 눈에 비춰진 색의 느낌
- 색깔을 구분하는 변수
- 채도
- 흰 색이 섞이지 않은 색의 순수한 정도를 나타냄
- 빨간 색은 흰 색이 섞인 분홍 색 보다 채도가 높음
- 명도
- 밝고 어두움을 나타내는 정도
- 흰 색에서 검정 색까지의 범위를 가짐
- 대비(Contrast) : 영상의 가장 어두운 영역부터 밝은 영역까지의 범위, 대비가 클 수록 눈에 잘 띔
- 시각이 대비에 민감하므로, 영상처리에서 유용하게 쓰임
2) 디지털 영상의 구분
2. 컬러 모델
1) 컬러 모델 : 하나의 색과 다른 색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방법
2) RGB 컬러 모델
- 대부분의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사용하는 모델
- Red(빨강), Green(초록), Blue(파랑) 세가지 색상 값을 이용하여 다양한 색상을 표시함
- 세가지 색을 혼합할 수록 색이 밝아 짐
- CMY, HIS, YCrCb 모델로 변환 가능
3) CMY 컬러 모델- 잉크를 사용하는 출력장치에서 주로 사용하는 모델
- Cyan(청록), Magenta(자홍), 노랑(Yellow) 세가지 색상 값을 이용하여 다양한 색상을 표시함
- 세가지 색을 혼합할 수록 색이 어두워 짐
4) HIS 컬러 모델- 인간의 시각 시스템과 유사한 모델
- Hue(색상), Saturation(채도), Intensity(명도) 세가지 색상 값을 이용하여 다양한 색상을 표시함
5) YCrCb 컬러 모델- 시각이 민감한 명도 정보는 유지하고, 민감하지 않은 색상 정보는 크기를 줄이는 모델
- Y(명도), Cr(붉은색), Cb(푸른색) 세가지 색상 값을 이용하여 다양한 색상을 표시함
- 이미지 및 영상 데이터 압축 표준 양식인 JPEG, MPEG 등에서 사용
3. 디지털 영상의 생성
1) 아날로그 / 디지털 신호
- 아날로그 신호
- 연속적인 시간에 대응되는 연속적인 값으로 이루어짐.
- 일상 속 빛, 소리 등
- 디지털 신호
- 불연속적인 값으로 이루어짐
- 집적 회로 간의 통신 등
- 아날로그 신호 -> 디지털 신호 변환 과정
- 표본화 -> 양자화 -> 부호화
2) 표본화(Sampling)- 연속된 신호 파형에서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값을 취해 불연속적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
- 표본화 주기 : 값을 취하는 일정한 시간 간격
- 표본 값 : 표본화 된 파형의 높이 값
표본화 주기
원본과의 유사도
데이터 크기
짧음
높음
크다
길음
낮음
작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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