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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20 정보처리기사 실기 : Chapter 06
    Study/정보처리기사 2020. 9. 22. 17:0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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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Chapter 06 : 화면 설계


    1. 소프트웨어 아키텍처

    • 개발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의 사전 작업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을 쉽게 하도록 기본 틀을 만드는 것
    • 복잡한 개발을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밑그림
    • 엔지니어링과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, 유지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고, 품질을 높일 수 있음
    • 정형화되지 않고, 목적에 맞게 다양하다. 

    2-1. UI (User Interface)

    • 사용자와 컴퓨터 상호 간의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 작업

     

     

    2-2. UI의 세 가지 분야

    • 정보 제공과 기능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 분야
    • 콘텐츠의 상세적 표현과 전체적 구성에 관한 분야
    • 사용자의 편의성에 맞춰, 쉽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하게 하는 기능적 분야

     

     

    2-3. UI의 설계 원칙

    종류 설명
   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
   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이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함
    학습성 쉽게 배울 수 있어야 함
    유연성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, 오류를 최소화해야 함

     

     

    2-4. UI가 필요한 이유

    • 오류의 최소화, 적은 노력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음
    •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화할 수 있음
    •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작업 시간의 단축, 업무에 대한 이해도 증가
    •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의 매개 역할 수행

    3. ISO/IEC 9126 품질 요구사항 특성

    품질 요구사항 설명
    기능성 요구된 기능이 제공되고 있는지 확인

    [상세 : 적절성, 정밀성, 상호 운용성, 보안성, 호환성]
    신뢰성 믿을만한 소프트웨어인지 확인

    [상세 : 성숙성, 고장 허용성, 회복성]
    사용성 사용하기 쉬운 소프트웨어인지 확인

    [상세 : 이해성, 학습성, 운영성]
    유지보수성 수정이 용이한 소프트웨어인지 확인

    [상세 : 분석성, 변경성, 안정성, 시험성]
    이식성 환경 전환이 용이한지 확인

    [상세 : 적용성, 설치성, 대체성]
    효율성 얼마나 효율적인 소프트웨어인지 확인

    [상세 : 시간 효율성, 자원 활용성]

    4. 요구사항 분류

    • 기능적 요구사항 :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갖추어야 하는지 요구하는 사항
    • 비기능적 요구사항 : 개발과정에서 지켜져야 할 제약조건들을 설명하는 사항

    5. UI 프로토타입 (Prototype)

    • 확정된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UI전략을 실체화하는 과정
    • UI 디자인 작성 이전에 미리 화면을 설계하는 단계
    • 절차
      1. 요구사항 수집
      2. 프로토타입 설계
      3. 프로토타입 개발
      4. 고객 평가
      5. 프로토타입 정제
      6. 반복

    6. 유용성

    •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가에 대한 척도

    7. 스토리보드

    •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
    •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의 정보가 수록된다. 
    • 절차
      1. 메뉴 구성도 만들기
      2. 스타일 확정
      3. 설계하기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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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xmjhwn@gmail.com