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2020 정보처리기사 실기 : Chapter 06Study/정보처리기사 2020. 9. 22. 17:04728x90
Chapter 06 : 화면 설계
1. 소프트웨어 아키텍처
- 개발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의 사전 작업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을 쉽게 하도록 기본 틀을 만드는 것
- 복잡한 개발을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밑그림
- 엔지니어링과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, 유지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고, 품질을 높일 수 있음
- 정형화되지 않고, 목적에 맞게 다양하다.
2-1. UI (User Interface)
- 사용자와 컴퓨터 상호 간의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 작업
2-2. UI의 세 가지 분야
- 정보 제공과 기능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 분야
- 콘텐츠의 상세적 표현과 전체적 구성에 관한 분야
- 사용자의 편의성에 맞춰, 쉽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하게 하는 기능적 분야
2-3. UI의 설계 원칙
종류 설명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이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함 학습성 쉽게 배울 수 있어야 함 유연성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, 오류를 최소화해야 함 2-4. UI가 필요한 이유
- 오류의 최소화, 적은 노력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음
-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화할 수 있음
-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작업 시간의 단축, 업무에 대한 이해도 증가
-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의 매개 역할 수행
3. ISO/IEC 9126 품질 요구사항 특성
품질 요구사항 설명 기능성 요구된 기능이 제공되고 있는지 확인
[상세 : 적절성, 정밀성, 상호 운용성, 보안성, 호환성]신뢰성 믿을만한 소프트웨어인지 확인
[상세 : 성숙성, 고장 허용성, 회복성]사용성 사용하기 쉬운 소프트웨어인지 확인
[상세 : 이해성, 학습성, 운영성]유지보수성 수정이 용이한 소프트웨어인지 확인
[상세 : 분석성, 변경성, 안정성, 시험성]이식성 환경 전환이 용이한지 확인
[상세 : 적용성, 설치성, 대체성]효율성 얼마나 효율적인 소프트웨어인지 확인
[상세 : 시간 효율성, 자원 활용성]
4. 요구사항 분류
- 기능적 요구사항 :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갖추어야 하는지 요구하는 사항
- 비기능적 요구사항 : 개발과정에서 지켜져야 할 제약조건들을 설명하는 사항
5. UI 프로토타입 (Prototype)
- 확정된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UI전략을 실체화하는 과정
- UI 디자인 작성 이전에 미리 화면을 설계하는 단계
- 절차
- 요구사항 수집
- 프로토타입 설계
- 프로토타입 개발
- 고객 평가
- 프로토타입 정제
- 반복
6. 유용성
-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가에 대한 척도
7. 스토리보드
-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
-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의 정보가 수록된다.
- 절차
- 메뉴 구성도 만들기
- 스타일 확정
- 설계하기
728x90'Study > 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020 정보처리기사 실기 : Chapter 08 (0) 2020.09.29 2020 정보처리기사 실기 : Chapter 07 (0) 2020.09.22 2020 정보처리기사 실기 : Chapter 05 (0) 2020.09.22 2020 정보처리기사 실기 : Chapter 04 (0) 2020.09.18 2020 정보처리기사 실기 : Chapter 03 (0) 2020.09.18