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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 : 5과목 : 1장Study/정보처리기사 2020. 5. 29. 14:22728x90
1장 :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활용
1.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★★★
- 여러 가지 일들의 수행 방법과, 기법, 도구를 정리하여 표준화 한 것이다.
- 목적
- 생산성 향상
- 품질 향상
- 종류
- 구조적 방법론
- 정보공학 방법론
- 객체지향 방법론
- 컴포넌트 기반(CBD) 방법론
- 애자일(Agile) 방법론
- 제품 계열 방법론
2. 구조적 방법론
- 정형화된 절차이다.
- 문서화한다.
- 처리(Process) 중심의 방법론이다.
- 검증 가능한 프로그램 코드를 생성하는 것이 목표이다.
3. 정보공학 방법론
- 정형화된 절차이다.
- 자료(Data) 중심의 방법론이다.
- 대규모 정보 시스템에 적합하다.
4. 객체지향 방법론
- 객체들을 조립해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론이다.
- 구조적 기법의 문제점의 해결책이다.
5. 컴포넌트 기반(CBD) 방법론
-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이다.
- 유지 보수 비용의 최소화
-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이 가능하다.
6. 애자일(Agile) 방법론
-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.
- 소규모에 적합하다.
7. 제품 계열 방법론
- 공통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이다.
-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적합하다.
8. 소프트웨어 비용 결정 요소 ★★★
1 프로젝트 요소 제품 복잡도 시스템 크기 요구되는 신뢰도 2 자원 요소 인적 자원 하드웨어 자원 소프트웨어 자원 3 생산성 요소 개발자 능력 개발 기간
9. 비용 산정 기법
- 하향식 비용 산정 기법
-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
10. 하향식 비용 산정 기법 ★★★
- 경험을 바탕으로 산정한다.
- 전체 비용을 산정한 후, 세분화 한다.
- 회의를 통해 산정한다.
- 비과학적인 방법이다.
- 종류
- 전문가 감정 기법 : 두 명 이상의 전문가, 개인적이고 주관적 일 수 있다.
- 델파이 기법 : 한 명의 조정자 + 여러 전문가, 전문가 감정 기법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방식이다.
11.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 ★★★
- 세부적인 작업 단위 산정 후, 전체 비용을 산정한다.
- 종류
- LOC(원시 코드 라인 수, source of Line Of Code) 기법
- EPT(개발 단계별 인월수, Effort Per Task) 기법
12. 수학적 산정 기법 ★★★
- 상향식 비용 기법을 활용한다.
- 과거 유사 프로젝트를 기반으로하여 경험적으로 유도된 것을 사용한다.
- 종류
- COCOMO 모형
- Putnam 모형
- 기능 점수(Function Point) 모형
13. COCOMO 모형
- LOC에 의한 기법이다.
- 유연성이 높다.
- 같은 규모여도, 성격에 따라 다르게 산정된다.
- 소프트웨어의 규모와 복잡도, 종류 등에 따라 적용할 가정과 제약 조건이 있다.
- 개발 유형 종류
- 조직형 (Organic Mode) : 5만 라인 이하 (중, 소 규모)
- 반분리형 (Semi-Detached Mode) : 30만 라인 이하
- 내장형 (Embedded Mode) : 30만 라인 이상
- 모형 종류
- 기본형 (Basic)
- 중간형 (Intermediate)
- 발전형 (Detailed)
14. Putnam 모형
- 생명 주기 예측 모형이라고도 한다.
-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.
- 개발 기간이 증가할수록, 인원의 노력은 감소한다.
- 대표적인 도구 : SLIM
15.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
- ISO/IEC 12207 : 기본, 지원, 조직
- CMMI (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)
- 능력 성숙도 통합 모델
- 성숙도 순서
초기 관리 정의 정량적 관리 최적화 - SPICE (Software Process Improvement and Capability dEtermination)
- 소프트웨어 처리 개선 및 능력 평가 기준
- 수행 능력 단계
불완전 수행 관리 확립 예측 최적화
16.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
-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절차, 사용기법 등을 수정 및 보완하는 작업
- 내부적 요건
- 목표 환경
- 요구 사항
- 프로젝트 규모
- 보유 기술
- 외부적 요인
- 법적 제약 사항
- 표쥰 품질 기준
- 기법 종류
- 규모와 복잡도에 따른 테일러링 기법
- 구성원에 따른 테일러링 기법
- 자원에 따른 테일러링 기법
- 자동화에 따른 테일러링 기법
17. 프레임워크 (Framework)
-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중, 공통 구성 요소와 아키텍처를 일반화하여 편리성을 제공하는 시스템
- 종류
- 스프링 프레임워크 : JAVA
-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: 공공기관
- 닷넷 프레임워크 : Window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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