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 : 5과목 : 1장
    Study/정보처리기사 2020. 5. 29. 14:22
    728x90

    1장 : 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활용


    1.     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★★★

    • 여러 가지 일들의 수행 방법과, 기법, 도구를 정리하여 표준화 한 것이다.
    • 목적
      • 생산성 향상
      • 품질 향상
    • 종류
      • 구조적 방법론
      • 정보공학 방법론
      • 객체지향 방법론
      • 컴포넌트 기반(CBD) 방법론
      • 애자일(Agile) 방법론
      • 제품 계열 방법론

    2.     구조적 방법론

    • 정형화된 절차이다. 
    • 문서화한다. 
    • 처리(Process) 중심의 방법론이다. 
    • 검증 가능한 프로그램 코드를 생성하는 것이 목표이다. 

    3.     정보공학 방법론

    • 정형화된 절차이다. 
    • 자료(Data) 중심의 방법론이다. 
    • 대규모 정보 시스템에 적합하다. 

    4.     객체지향 방법론

    • 객체들을 조립해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론이다. 
    • 구조적 기법의 문제점의 해결책이다. 

    5.     컴포넌트 기반(CBD) 방법론

    •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이다. 
    • 유지 보수 비용의 최소화
    •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이 가능하다. 

    6.     애자일(Agile) 방법론

    •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. 
    • 소규모에 적합하다. 

    7.     제품 계열 방법론

    • 공통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이다. 
    •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적합하다. 

    8.     소프트웨어 비용 결정 요소 ★★★

    1 프로젝트 요소 제품 복잡도
    시스템 크기
    요구되는 신뢰도
    2 자원 요소 인적 자원
    하드웨어 자원
    소프트웨어 자원
    3 생산성 요소 개발자 능력
    개발 기간

    9.     비용 산정 기법

    • 하향식 비용 산정 기법
    •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

    10. 하향식 비용 산정 기법 ★★★

    • 경험을 바탕으로 산정한다. 
    • 전체 비용을 산정한 후, 세분화 한다. 
    • 회의를 통해 산정한다. 
    • 비과학적인 방법이다. 
    • 종류
      • 전문가 감정 기법 : 두 명 이상의 전문가, 개인적이고 주관적 일 수 있다. 
      • 델파이 기법 : 한 명의 조정자 + 여러 전문가, 전문가 감정 기법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방식이다. 

    11. 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 ★★★

    • 세부적인 작업 단위 산정 후, 전체 비용을 산정한다. 
    • 종류
      • LOC(원시 코드 라인 수, source of Line Of Code) 기법
      • EPT(개발 단계별 인월수, Effort Per Task) 기법

    12. 수학적 산정 기법 ★★★

    • 상향식 비용 기법을 활용한다. 
    • 과거 유사 프로젝트를 기반으로하여 경험적으로 유도된 것을 사용한다. 
    • 종류
      • COCOMO 모형
      • Putnam 모형
      • 기능 점수(Function Point) 모형

    13. COCOMO 모형

    • LOC에 의한 기법이다. 
    • 유연성이 높다. 
    • 같은 규모여도, 성격에 따라 다르게 산정된다. 
    • 소프트웨어의 규모와 복잡도, 종류 등에 따라 적용할 가정과 제약 조건이 있다.
    • 개발 유형 종류
      • 조직형 (Organic Mode) : 5만 라인 이하 (중, 소 규모)
      • 반분리형 (Semi-Detached Mode) : 30만 라인 이하
      • 내장형 (Embedded Mode) : 30만 라인 이상
    • 모형 종류
      • 기본형 (Basic)
      • 중간형 (Intermediate)
      • 발전형 (Detailed)

    14. Putnam 모형

    • 생명 주기 예측 모형이라고도 한다. 
    •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. 
    • 개발 기간이 증가할수록, 인원의 노력은 감소한다. 
    • 대표적인 도구 : SLIM

    15. 소프트웨어 개발 표준

    • ISO/IEC 12207 : 기본, 지원, 조직
    • CMMI (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)
      • 능력 성숙도 통합 모델
      • 성숙도 순서
    초기 관리 정의 정량적 관리 최적화
    • SPICE (Software Process Improvement and Capability dEtermination)
      • 소프트웨어 처리 개선 및 능력 평가 기준
      • 수행 능력 단계
    불완전 수행 관리 확립 예측 최적화

    16. 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

    •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절차, 사용기법 등을 수정 및 보완하는 작업
    • 내부적 요건
      • 목표 환경
      • 요구 사항
      • 프로젝트 규모
      • 보유 기술
    • 외부적 요인
      • 법적 제약 사항
      • 표쥰 품질 기준
    • 기법 종류
      • 규모와 복잡도에 따른 테일러링 기법
      • 구성원에 따른 테일러링 기법
      • 자원에 따른 테일러링 기법
      • 자동화에 따른 테일러링 기법

    17. 프레임워크 (Framework)

    •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중, 공통 구성 요소와 아키텍처를 일반화하여 편리성을 제공하는 시스템
    • 종류
      • 스프링 프레임워크 : JAVA
      • 전자정부 프레임워크 : 공공기관
      • 닷넷 프레임워크 : Window
    728x90

    댓글

kxmjhwn@gmail.com